부산사는신씨

JavaScript Everywhere - 자바스크립트는 모든 곳에 존재한다 본문

Review

JavaScript Everywhere - 자바스크립트는 모든 곳에 존재한다

부산사는신씨 2021. 2. 18. 10:27
자바스크립트 종합 찍먹 세트

자바스크립트는 모든 곳에 존재한다.

저는 프론트앤드 개발을 하고 있는 현역 개발자입니다.

 

이 책을 리뷰 하면서 처음 프론트앤드 개발자로 변신을 하면서 공부하던 시기가 생각 나서 정말 재밌게 읽었고 실습 했습니다. 그리고 어지럽게 흩어져 있던 저의 자바스크립트 생태계 개념을 정리 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저자 본인의 경험담을 담고 어떤 상황을 비유 하면서 해당 기술을 풀어 나가는 방식으로 되어 있고 1장부터 25장까지 하나의 스토리로 이어져 있습니다.

 

이 책의 대상 독자는 중급 개발자인듯 합니다.

본인의 노력에 따라 초급 개발자 또는 자바스크립트를 처음 접하는 개발자도 어렵지 않게 따라갈 수 있는 레벨입니다.

 

크게 서버와 클라이언트단으로 구분 하고

서버는 nodejs + express로 구성 했고

클라이언트는 리액트를 사용 하고 일랙트론으로 감싸서 PC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리액트 네이티브로 모바일을 만들어서 하나의 프론트 프레임워크로 구성 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리고 그 사이를 그래프QL로 데이터를 읽고 쓰고 수정 할 수 있게 구성 하여 인기 있는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들을 조금씩 맛 볼 수 있었습니다.

어쩔 수 없었겠지만 리액트 네이티브를 현업에서는 거의 사용 하지 않는 expo cli를 선택 한것이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오탈자는 몇몇군데가 있지만 이전에 있었던 번역서에 비하면 완전 눈꼽만큼의 애교 수준이고 퀴즈라 생각 하고 풀어 가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주변에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를 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적극 추천할만큼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빨리 토이프로젝트를 하고 싶게 해주는 시간이었습니다.

 

* 이 책은 한빛미디어의 나는 리뷰어다 이벤트를 통해 제공받았습니다

** 저는 모든 스택을 최신 버전으로 진행 했지만 스트레스가 싫으시다면 예제를 받아서 진행 하시는걸 추천 합니다. 저는 이런 고통을 즐기는 타입이라....하하하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