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사는신씨

LEAN AI 본문

Review

LEAN AI

부산사는신씨 2021. 6. 19. 21:36

린 AI 사용자 유치, 그로스 마케팅, 성장 전략 수립에 인공지능 활용하기

이번 읽은 책은 "LEAN AI"입니다.

사업을 시작 하게 되면 가장 중요한것이 무엇일까.

잘 만들어진 제품? 좋은 개발자? 좋은 기획?

나는 내 제품을 사용해줄 사용자들이라 생각 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들이 고객을 유치 하기위해 많은 돈을 들이고 있을것이다. 아무리 제품을 잘 만들어도 내 제품을 사용해주고 피드백을 해주지 않으면 잘 만들어진 쓰레기에 불과하다 생각한다.

이 책은 그 사용자들을 유치 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물론 과거의 노가다 마케팅이 아니라 AI를 접목시켜서 스마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말이다. 

 

대상독자

스타트업에 몸 담고 있는 사람으로서 린 스타트업을 먼저 학습 하고 읽어보면 아무것도 모르고 이 책을 읽는것보다 습득 효과는 더 클것으로 보인다.

나는 스타트업은 아니지만 않지만 중소기업에 몸담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지금 우리 회사가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 앞으로의 방향은 어떻게 가야 할지 감이 오게 되었다. 당연히 이 책 한권으로 모든것을 습득 할 수 없겠지만 최소한 방향성과 어떤 부분을 학습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었다.

 

 

내용

1부에서 그로스마케팅과 인공지능, 머신러닝, 린스타트업에 대해 간단하게 알려주고 있다. 여기서 간단하게 알려주고 있지만 팀에 적용 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으로 더 공부할 필요는 있다.

 

2부에서 기존에 일일이 사람이 수집하던 고객 통계와 비용등을 AI를 이용 해야 할 필요성과 자동화 적용을 했을 때의 사례에 대해 자세히 언급해준다.

 

3부에서 앞에서 수집한 데이터중에서 장기적인 성장에 필요한 데이터를 선택 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4부에서 앞서 선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여러개의 사용자를 유치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모든 분야에 같은 마케팅 방법이 있을 수 없으니 상황에 맞게 적용 하는 방법도 알려주고 있다

 

5부에서 인공지능에 의지 했을 때 발생 될 수 있는 리스크와 그 리스크를 관리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6부에서 인공지능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어떤것들이 있는지 소개 하고 도입 후 해결 해야 할 것들을 알려주고 있다. 예를 들어 데이터를 수집 할 때 민감한 개인정보라던지 AI를 도입 하면서 사람이 하던 부분이 필요 없어지면서 팀원이 축소 되는 문제점이라던지 말이다.

 

 

그 외...

마케팅에 대해 전혀 무지한 나에게 처음 접한 마케팅도서였다.

개발자인 나에게는 더 신선한 환경을 보게 되었다.

AI라는 새로운 숙제를 받은 느낌을 받았고 그 분야에 더 관심이 생기게 되었다.

나의 미래는 아무도 모른다. 지금 회사가 더 성장 하게 되어 마케팅에 대해 더 중요하게 될 수도 있고 오히려 악화가 되면서 퇴직을 하고 가정을 유지 하기 위해 내가 창업을 하게 될 수도 있다. 그 때는 위해 이 분야를 더 공부 하고 싶어졌다.

 

한줄평

어떤 분야가 되었든 고객들을 통해서 돈을 벌고 싶다면 한번 읽어보세요. 마케팅에 대한 마인드가 달라집니다.

 

* 이 책은 한빛미디어의 나는 리뷰어다 이벤트를 통해 제공받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