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사는신씨

처음부터 배우는 리액트 네이티브 본문

Review

처음부터 배우는 리액트 네이티브

부산사는신씨 2021. 3. 12. 16:48

2년전에 웹 개발자이던 나에게 모바일 앱 개발의 미션이 떨어졌어요.

작은 회사 특성상 모바일 앱 개발자가 따로 존재 한다는건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죠.ㅠㅠ

그 당시 Angular가 익숙하던 저는 네이티브, 리액트네이티브, Ionic 세가지를 두고 고민을 하다가 Angular로 바로 시작 할 수 있는 Ionic으로 결정을 하고 개발을 시작 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실습 하고 공부 하는 시간동안 그 당시에 이런 좋은 책이 있었다면 개발 기간이 고통스럽지 않은 기억으로 남았을텐데 하고 생각을 계속 했습니다.

왜냐 하면 그 당시에 Ionic은 자동차 아닌가? 할 정도로 한글로 된 예제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Stack Overflow와 Ionic 메뉴얼 페이지가 브라우져의 기본 페이지가 될정도로 드나들었죠.ㅠㅠ

 

대상독자

이 책은 대상독자를 자바스크립트 기본지식을 갖췄다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다고 되어 있지만 꼭 선행 지식을 쌓고 시작 하라 하고 싶습니다. 정말로 남는건 없이 따라만 할 수 있을듯 합니다.

자바 스크립트 기본 지식을 갖췄다면 이 책을 추천 해볼께요.

 

제가 생각 하는 대상독자는 리액트로 먼저 기초를 경험 해본 사람정도가 좋아 보입니다.

리액트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VueJS, Angular 또는 VanillaJS 등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봤으면 쉽게 읽어나갈 수 있습니다.

 

난이도

이 책의 난이도는 저의 기준에서는 어렵지 않았습니다.

플러터로 토이프로젝트를 하고 있었는데 유사한 부분이 많습니다.

 

내용

1장~8장: 컴포넌트 사용 방법, 네비게이션 종류와 사용 방법, hook 사용법, 커스텀 hook 만드는 방법 등을 설명 하고 있습니다.

9장: 파이어베이스를 데이터 저장소로 한 채팅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하면서 디렉토리 구조, 커스텀 Context 만드는 방법 등을 설명 하고 있습니다.

10장: 안드로이드와 IOS 배포 방법을 설명 하고 있습니다.

 

아쉬웠던 점

프로젝트의 진행을 expo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expo는 실무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아요.ㅠㅠ

쉽게 배포 관리 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여러가지 단점중에 가능 큰 단점은 expo에서 네이티브 기능을 지원하지 않으면 구현 할 수 없는 기능이 많습니다.

이 책으로 기초를 공부 하고 리액트 네이트브 CLI를 추가로 공부 하세요.

 

* 이 책은 한빛미디어의 나는 리뷰어다 이벤트를 통해 제공받았습니다

Comments